높이 평가받는 새로운 시대가 온 걸 깨달아야
구글이 월마트보다 시장 가치가 높은 이유를 아시는지? 만일 모르신다면 당신은 새 시대에 적합한 CEO가 아닐지도 모른다.
개인과 기업의 창의력이 절대적으로 중요한 시대가 찾아왔다. 이제는 기업의 시장가치가 매출 총액이나 종업원의 숫자에 의해 평가되는 것이 아니라 조직 구성원의 창의적 역량이 얼마나 되는가에 의해 결정되는 시대이다.
필자는 아직도 생생히 기억하고 있다. 지금으로부터 약 2년 전인 2007년 10월 8일 구글의 시장 가치가 월마트를 앞질렀다는 기사를 읽고 큰 충격을 받았던 것을. 눈에 보이는 기준으로 평가하자면 이건 분명 믿기 어려운 사실이다. 어떻게 매출 227억달러에 종업원은 2만명 남짓한 구글이 매출 4000억달러에 종업원은 2백만명에 이르는 월마트의 시장가치보다 높을 수가 있을까?
하지만 여기에 새로운 시대에 성공하기 위한 답이 숨겨져 있다. 이제 시장과 투자자들은 눈에 보이는 공장과 땅, 자금 등의 자산보다 눈에 보이지 않는 자산 즉 조직 구성원과 기업의 창의적 역량을 바탕으로 한 잠재적 성장 가능성을 더 높이 평가한다. 구글의 시장가치가 월마트를 추월한 것은 이런 새로운 시대가 도래했음을 보여주는 사건인 것이다.
필자는 리더십에 대한 강의를 하면서 "이렇게 눈에 보이지 않는 것들이 기업의 가치 평가에 더 중요한 요소가 되어버린 새로운 시대의 성공 방정식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CEO로서 더 이상 기업을 운영할 자격이 없다"라고 강조한다.
물론 그 후 경제위기 덕분에 가격에 민감해진 소비자들이 월마트를 다시 찾기 시작하면서 월마트의 주가가 다시 상승한 반면, 구글의 주가는 하락했다. 그래서 구글의 시장가치는 1900억달러에서 1785억달러로 떨어져 월마트의 2005억달러를 밑돌게 됐지만, 여전히 인적 자본을 바탕으로 한 기업 가치 평가 방식은 유효하다 할 것이다.
공장의 자금보다 인재들의 창의적 역량이 높이 평가받는 새로운 시대가 온 걸 깨달아야
명령과 통제의 리더십은 이제 역효과만 낼뿐 지적 자극 통해 부하의 역량 높이는 리더십이 필요
그렇다면 이렇게 '새로운 시대'에 적합한 리더가 되려면 어떤 리더십을 발휘해야 할까? 첫째, 명령과 통제를 바탕으로 조직을 운영한다는 것이 이제는 혜택보다 더 큰 대가를 지불해야 하는 시대가 왔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리더가 명령과 통제를 바탕으로 조직을 이끌게 되면 단기적으로는 조직의 효율성이 높아지게 된다. 조직원들은 일사불란하게 움직이고 모든 업무가 시간에 맞추어 잘 끝나는 것처럼 느껴진다. 하지만 이런 조직에서 일하는 직원들은 리더에 대한 의존도가 점점 높아지게 된다. 리더의 명령과 도움 없이는 어떤 일도 할 수 없는 로봇처럼 바뀌게 된다. 결국 리더는 점점 업무에 쫓겨 통제할 수 없을 만큼 바빠지게 되고 정작 더 중요한 책임인 미래에 대한 사업 구상과 전략적인 결정을 소홀히 하게 된다.
둘째, 새로운 시대에 리더로서 성공하려면 조직의 구성원들을 지적으로 자극하고 스스로 판단하여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줌으로써 그들의 역량을 키우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 분명 업무를 추진하고 일을 완성시키는 것은 부하들의 책임이다. 하지만 일이 끝날 때까지 기다려 결과만을 가지고 칭찬과 꾸중을 하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다.
"그걸 더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이라 생각하나?" "지금 우리가 하고 있는 업무 처리 방식이 가장 이상적이라 생각하나?" "자네가 고객이라면 어떤 제품을 원할까?"와 같은 질문을 던지며 꾸준한 지적 자극을 통해 부하들의 역량을 높이려 노력하는 상사가 새로운 시대에 더 필요한 것이다. 리더의 지적 자극은 직원들의 역량을 발전시켜 단순히 일을 열심히 하는(work harder) 인재에서 조직의 성공에 반드시 필요한 것을 찾아서 일을 지혜롭게 하는(work smarter) 인재로 탈바꿈시킬 수 있다.
최근 필자는 TV에서 국내 모 그룹이 '10년 성공을 위해서는 자본과 기술이 필요하지만, 100년 성공을 위해서는 사람이 필요하다'고 하는 광고를 인상 깊게 본 적이 있다. 이렇게 사람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기업이 늘고 있어 다행이다. 하지만 인재 개발을 위해 사내 MBA나 다양한 강좌를 개설하는 것도 좋지만, 더 중요한 것은 매일 직원들의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 지적인 자극과 도전을 주려고 노력과 고민을 하는 리더 자신의 마음 자세이다.
당신은 어떤 리더인가? 명령과 통제가 아니라 자극과 도전을 통해 직원들의 역량을 개발하고 지혜롭게 일하도록 이끄는, 새로운 시대에 적합한 리더인지 스스로 판단해 보기 바란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